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디스플레이 업계 리뷰와 전망

by 19th$$ 2021. 4. 23.

많은 업계가 코로나 19로 인해 악영향을 받고 매출 하락과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반대로 이러한 특수한 상황이 오히려 기회로 작용하는 업계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디스플레이 업게의 2021년 1분기 실적과 앞으로의 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분기 디스플레이 업계 review와 전망

 

2021년 1분기에서 바라본 LED,LCD등 디스플레이 panel 시장의 관심은 수요 강세가 계속 이어질 것인가에 몰려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패턴이 노트북, 데스크톱, TV, 모니터 등 수요 강세를 이끌어 왔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노트북과 모니터의 실적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TV의 경우 그동안 실제적인 수요가 강했는지는 자세히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0년 한 해 연간 TV 판매대수는 2.2억대로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나 전년대비 판매 증가율은 약간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량이 많은 하반기의 증가율이 7~8% 정도로 높았을 뿐 상반기 출하량은 7% 감소했습니다. 또한, 과거 패널 가격 변동 추세를 보면, 상승에서 하락 전환 시 2개월 정도의 보합 구간을 거쳤기 때문에 이번에도 하락 전 비슷한 추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백신 접종의 가속화 및 외부활동 재개 국면에서도 여전히 세트 수요는 견조하며 주요 부품 공급 부족 겹치며 패널 가격 상승세는 최소 2분기 말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즉 , 지금 나타나고 있는 패널 가격 상승세는 노트북 등 고 수익성 IT 기기로의 T패널, 생산 전환 그리고 IT 기기로의 TV 패널 라인 전환, LSDC의 국내 LCD TV 라인 판매와 생산 역지 주요한 원인입니다.

 

2021년 2분기를 지나 하반기의 기대와 전망

 

백신 접종률 상승으로 야외 활동이 먾아 지면 디스플레이 판매가 둔화된다던지 이로 인해 에 따른 패널 가격 급락을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부품 공급 부족 현상과 전 세계적인 무역 분쟁은 계속될 가능성이 높을 것을 생각한다면 기존의 판매전략과 마케팅으로는 단기간 내 추세를 전환하기는 어렵다고 보입니다. 비대면 업무 및 온라인 교육 수요 증가는 이제 새로운 시장의 표준에 되어 가고 있다는 점에서 2020년 출하량 이 전년 대비 기대됩니다. 그리고 성장한 노트북 등 IT 기기 수요(모니터, 태블릿)가 다시 과거 수준으로 빠르게 회귀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도 이제부터는 LCD 이익 확대 구간 및 OLED TV 및 모바일 모두 상승흐름 국면에 진입하며 AUO 대비 디스카운트받을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2020년 4분기 서프라이즈 시현했던 1분기 대비 비수기인 2분기는 실적 감소의 구간이므로 주가 급등 감안 단기 상승 탄력은 둔화될 수 있으나 하반기에 LG 디스플레이 전망은 목표주가 30000~ 35000 사이가 될 것으로 개인적인 판단으로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