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삼성 SDI 주가 전망과 하반기 실적 전망

by 19th$$ 2021. 4. 20.

최근 들어 배터리 시장에 관한 이슈가 많아서 그에 따른 전망도 여러 가지 방향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배터리 시장은 글로벌 전기차시대에 더불어 규모도 거대해지고 있고 특히 작년 2020년부터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급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국내 유일 각형 배터리 생산업체인 삼성 SDI의 실적과 주가 전망을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분기 실적은 역성장 전망

 

2021년 1분기 예상실적은 매출액 3조원, 영업이익 1,350억 원으로 작년 2020년 4분기 대비 역성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소형 전지 부문의 경우 원통형 전지 수요가 강해 예상 실적이 크지만 중대형 전지 부문은 계절적으로 수요가 적어지기 때문에 실적이 낮아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되고, 또한 전방 시장 수요 감소로 인한 판매 감소로 고정 비용이 증가하고 높은 비율로 오른 운송비등 젠체적인 비용 증가의 영향도 역성장의 원인이 된 것입니다. 운송비 증가와 더불어 최근에 물류 이슈 등으로 이연 영향과 OLED 비수기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부분의 영향은 일시적인 요인들이라 2021년 2분기부터는 실적이 반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시장 진출과 투자 확대 필요성과 국내 유일 각형 배터리 생산업체임을 강조

 

꾸준한 실적 개선을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미국 시장에 진출해서 생산공장 설립 등 투자 확대를 통한 입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완성 자동차 업체가 미국에 전기차를 판매 위해서는 배터리 공장 확보가 필수이기 때문이고 또한 USMCA 시행으로 미국 내 배터리 생산시설 확보 중요성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입니다. 삼성 SDI의 가장 큰 장점은 국내 유일의 각형 배터리 업체라는 점에 있으며 이 부분을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와 무게의 단점으로 인해 각형 배터리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되었지만 최근 반복되는 화재 문제로 인해 각형 배터리가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고 점진적으로 시장에서 비중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최근 폭스바겐의 각형 배터리 채택 계획 발표로 인해 각형 배터리 시장 확대 과정에서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가 전망됩니다. 그리고 중국 각형 배터리 업체들의 미국 시장 투자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가장 가능성이 높은 대안은 삼성 SDI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반기 실적과 주가 전망

 

실적은 2021년 하반기로 갈수록 개선될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중대형 전지 실적 개선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그리고 2021년 말이나 2022년 상반기에 미국 내 배터리 공장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기존 OEM 자동차 업체 외에도 신규 중소 전기차 업체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고 새로운 수요와 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는 중입니다. 따라서, 폭스바겐뿐만 아니라 주요 OEM 업체들이 배터리를 내재화할 것이라는 계획 발표로 인해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는 걱정보다는 앞으로의 시장 성장과 기술력에 집중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주가전망은 최근에 삼성 SDI을 포함한 배터리 업체 대부분이 주가 하락과 조정을 받았고 최근에 다시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에 예상되는 좋은 실적을 고려하면 지금이 매수할 또 한 번의 기회가 왔다고 생각됩니다. 제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2022년 1분기를 지나는 쯤에 100만원 정도 도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중장기 성장 잠재력이 높기 때문에 매수하셔서 길게 들고 가시면 큰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믿음이 가는 종목입니다.

댓글